본문 바로가기
운동/등산

[등산] 연인산 소망능선 코스 (경기도 BAC 100대명산/ 명지산 연인산/ 명지연인/사랑이 이루어지는 산)

by 킹쓔 2023.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킹쓔입니다. 승급식도 끝나서 오랜만에 등산을 다녀왔는데요. 이름부터 낭만적인 산이죠. 사랑과 소망이 이루어진다는 산. 오늘 리뷰할 곳은 가평 연인산입니다.


연인산 (1068m)

소망능선 원점회귀코스
7km / 5시간
자차 이용, 2시간 소요
등산화, 스틱 필수
 
이름만 낭만적, 가평군 마케팅의 산물
BAC 명지산 인증을 원한다면 짝꿍코스로



0. 가평 연인산 이름의 유래

출처: 연인산 도립공원 홈페이지

 가평 연인산은 원래 무명산(無名山)이었는데요. 1999년 3월 15일 가평군 지명위에서 산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길수와 소정처럼 사랑과 소망을 나눌 수 있는 사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연인산>이라는 이름을 지어줬다고 해요. 연인산에는 슬픈 절설이 있는데요. 조선시대길수라는 청년이 연인산 일대에서 밭을 일구며 살았답니다. 그러다 눈길에 부상을 입었는데 참판댁 종인 소정이 이를 극진히 치료해주는 과정에서 과 사랑에 빠지죠. 이 둘은 같이 살려고 했지만 참판의 계략으로 소정은 자살하고 길수도 따라 죽으면서 이루어질 수 없는 슬픈 연인이 되었다고 해요.
 
 연인산 일대에 살던 화전민 출신의 애환이 잘 녹아있는 이야기 같습니다. 연인산이라고 해서 연인들이 가는 산인지 아니면 동음의 다른 뜻이 있는지 궁금했는데 저런 슬픈 전설이 있었군요. 그치만 개인적으로 연인끼리 갈 산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경사가 꽤 있고 볼거리가 많지는 않아서요. 뭐 같이 있기만해도 행복할 사이라면 상관없지만, 그러기엔 해발이 있어서 쉽지많은 않습니다. 등산에 전혀 관심이 없는 두 커플이 온다면 서로 왜데려왔냐면서 싸울 수도요. 실제로 산에 연인들이 많지는 않았고, 대부분 5-60대 장년층들이 많았습니다. 


1. 가평 연인산 교통편

주차장 주소 :
경기도 가평군 북면 백둔리 807

 저희는 자차로 이동했습니다. 서울 동부쪽(석계역) 출발 기준으로 2시간 정도 소요됬습니다. 대중교통으로는 가기가 힘드니 꼭 자차나 산악회 버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버스 전용 정류장은 승용차 정류장 근처에 따로 있습니다. 주말 아침인데 생각보다 차가 막히진 않았습니다. 출발전에는 날씨가 좋았는데 가평쪽으로 가다보니 서서히 구름이 끼더라구요. 조금 더 일찍 올라갔으면 운해를 볼 수 있을 것 같은 날씨였습니다.



2. 가평 연인산 코스안내 

오늘도 날아간 나의 트랭글.내 잃어버린 5시간. 깊은 분노 대신 일행의 트랭글 첨부

백둔리주차장 → 소망능선 → 연인산 정상→ 소망능선 → 백둔리 주차장

킹쓔는 백둔리 탐방로 소망능선 왕복 코스였습니다. 왕복 약 7km로 쉬는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서 5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산을 잘 타시는 분들이고 쉬는시간 없이 등산을 하신다면 3-4시간으로 단축 가능할 것 같습니다.

주차장 입구 안내판, 지인이 준 프루팁스.

3. 가평 연인산 사진 찍기 좋은 곳

 

 가평 연인산은 대체로 자연경관이 잘 보존되어있습니다. 울창하고 빼곡한 나무들이 산의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인적이 드물어 다람쥐도 보고 뱀 구멍도 많이 보입니다. 다행히 다람쥐만 보고 뱀은 못봤습니다. 오랜만에 등산 온 킹쓔. 맘 껏 찍었습니다. 요즘 무릎 컨디션이 오락가락해서 언제 또 산에 올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연인산에서 사진 찍기 좋은 포토스팟 세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연인산 포토스팟_ 동굴

  연인산 1주차장에서 시작하는 등산로 입구부터 약 600m정도 가면 이렇게 <동굴> 이정표가 보입니다. 여기 동굴 안으로 조그만 홈이 있는데 거기안에 들어가거나, 탐험을 끝낸 모험가처럼 동굴에서 나오면 영상을 찍으시면 좋습니다. 동굴 안이 미끄러우니 조심하세요. 저는 동굴에서 살짝 미끄러지면서 손이 쓸렸습니다. 큰 상처는 아닌데 스틱 손잡이가 계속 쓸리면서 등산할 때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니더라구요. 정말 모험을 한 기분이었습니다.
 

+

동굴 탐사를 끝낸 모험가처럼 나오는 연인산 두번째 포토스팟

2) 연인산 포토스팟 _ 샘물

지금도 충분히 몸집이 크고 힘이 세지만 마셔보고 싶은 샘물

 동굴에서 정상 쪽으로 좀 더 올라가다보면, 멀지 않은 곳에 <장수샘>이 있습니다. 젊어지는 샘물 컨셉이나 힘이 세진다니 보디빌딩 포즈로 사진 찍으면 좋을 듯합니다. 샘물 자체는 큰 볼 거리는 없으니 여유가 없다면 스킵하셔도 되는 곳입니다.
 
 이 샘물을 마시면 몸집이 크고 힘이 센 장수가 된다는 설이 전해져 내려온다더군요. 지금은 샘터의 흔적만 남아있고 식용은 금지라고 합니다. 보통 산에 유적과 전설이 많긴 하지만 유독 연인산은 전설만 많은 것 같습니다. 보통 산에 유적과 절이쯤되면 거의 가평군의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빛나는 산이 아닌가 생각해봤습니다.


3) 연인산 포토스팟_정상석 옆 계단

테스형 등 가평군의 유머가 돋보이는 이정표. 나는 솔로다의 영숙이 생각나는 영숙이네 집.

 연인산 정상입니다. 정상석에서 사진 찍기도 좋지만 연인산 정상석을 기준으로 왼편에 계단이 있습니다. 해당 계단을 몇 칸 내려가면 멋진 사진을 건질 수 있습니다. 산 아래가 아주 잘 보여서 계단을 내려가면서 풍경을 싹 흩어주는 릴스 찍기도 적당한 곳으로 보입니다. 
 

+

헐레벌떡 내력와서 산들을 훑어준 후 사냥을 시작하는 자. 제 시력은 마이너스입니다.

 서울 근교 BAC 인증산 연인산은 보통 명지산과 연계해서 가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산세가 매우 험한편은 아닌데 해발때문에 경사가 약간 있는 편입니다. 다른 산에 비하면 볼 거리가 풍부한 산은 아니라서 사람에 따라서는 지루하게 느껴질 분도 계실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연인들이 데이트코스로 가볍게 오기 좋은 산은 아닌 것 같고, 등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서울에 사시는 BAC인증러분들이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추천드립니다.

한국인은 밥심으로. 끝나고는 꼭 맛있는 거 먹어줘야되거든요.

 내려올 때는 한없이 길게만 느껴지던 연인산 소망코스. 다들 밥 뭐 먹냐고 서너번은 물어본 것 같습니다. 점심겸 저녁으로 세시쯤 안성집에서 닭도리탕을 먹었어요. 개인적으로 닭도리탕도 맛있었지만 감자전이 일품이었습니다. 주차장에서 차로 15분 정도 이동했는데 명지산 등산로 입구 근처더라구요. 명지산 맛집이라고 하니 명지산 인연산 연계산행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경기도 근처 가볼만한 산, 블랙야크 100대 명산 명지산 연계산행 코스로 유명한 연인산 리뷰 어떠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다음 번엔 더 유익한 산행지 리뷰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안녕.

반응형